경제-부동산(Real Estate)

광명 뉴타운 재개발 현황 정리 1탄

Graceyi 2020. 9. 17. 15:46

광명 뉴타운 재개발에 대하여 회차를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. 

 

오늘은 그 1탄입니다. 

 

광명 재개발은 아래와 같이 크게 11개 구역으로 나눌 수 있으며, 그 진행상황은 아래와 같습니다. 

 

[구역별 진행상황]

 

[구역별 위치]

3기 신도시 지정도 피한 데다,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의 사정권에서 벗어나면서 광명뉴타운 재개발 사업이 다른 재개발 지역에 비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. 

한편 광명뉴타운 규모는 경기도 광명시 광명ㆍ철산동 일대 22만㎡며, 재개발이 완료되면 2만5000가구가 입주하게 되며, 이는 가히 미니 신도시 급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. 


광명 뉴타운의 재개발은 1~16구역 까지의 재개발도 호재이지만, 1,2, 5구역 뒤쪽으로 위치하고 있는 구축들에 대한 재건축이 함께 진행되어 광명 철산 지역이 새롭게 태어날 것이라는 것도 중요한 호재 중 하나 입니다. 

 

그럼 1, 2, 5구역 뒷편에 위치하고 있는 구축 아파트들의 재건축 상황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. 

 

[재건축 사업 추진 현황]

 

철산, 하안 생활권역의 경우 2030년 이전 재건축이 예상되는 단지는 18개 단지, 13개 구역으로 구분하여, 기존 사업승인 세대수는 28,011세대, 256개 동이 입지되어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. 

 

 

아직 먼 일이긴 하지만, 2030년 이 되어, 재건축 사업들까지 속속 완공이 되면 총 53,000여 세대의 새 아파트 단지가 형성이 되면, 정말 광명은 기존에 인식되던, 서울의 끝자락에 위치한 경기도가 아닌 새롭게 거듭나는 쾌적한 주거지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. 

 

광명의 업무 지구 접근성은 7호선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서울의 왠만한 곳 만큼 높은 접근성을 자랑합니다. 

7호선은 뉴타운을 관통(광명뉴타운, 철산역)하여, 청담, 강남구청, 논현, 고속터미널 등 도심 주요 업무지구까지 빠른 시간 안에 출퇴근이 가능하게 합니다. 

 

광명사거리 역에서 7호선으로 고속버스터미널(강남)까지는 30분이 소요되며, 

여의도 역시 7호선 ->1호선->5호선 환승을 하긴 하지만 총 30분이 소요됩니다. 

종각역까지도 가산디지털단지에서 1호선으로 환승하면 40분만에 도착이 가능합니다. 

 

또한 앞으로 광명 KTX역 기점으로 광명시흥테크노 벨리가 조성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. 이것이 광명을 베드타운이 아닌 판교와 같이 떠오르는 직주근접 도시로 만들수 있는 호재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. 

 

다음 회차 부터는 각 구역별로 세분화 하여, 광명 뉴타운에 대하여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